[인터뷰365 선정 '굿피플 베스트10'(18)] 과학의 전도사 - 정재승 동문 (물리학)

9. 과학의 전도사 KAIST 교수 정재승, 과학 칼럼과 저술활동으로 과학 지식보급 앞장


21세기로 접어들어 디지털문화가 현대인의 생활 속에서 급속 확장되면서 과학교육의 인재들을 배출하는 카이스트(KAIST)의 역할이 과학교육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많은 교수들이 학교 밖에서도 전공분야의 기술과 지식, 새로운 정보와 과학 기술문화의 꿈과 비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과학콘서트’라는 80만부 판매 베스트셀러를 내놓아 화제의 저자가 된 정재승 뇌과학자도 카이스트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중에는 대학에서 강의와 연구 미팅, 주말에는 신문에 칼럼이나 책을 준비하고 초청강연을 다니는 그의 일과는 빈틈이라고는 보이지 않는 프로펠러 일정으로 돌아간다. 강연요청을 해오는 곳이 한달 평균 1200건이라고 한다.


그 가운데 시간과 대상, 장소 등 여러 가지 여건을 감안해 8건 정도를 선택하고 나머지는 정중히 거절한다. 거절하는 것도 주로 온라인을 통하지만 적잖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의 저서 ‘과학 콘서트’란 제목이 시사하듯 자신의 과학지식을 가수들이 음악콘서트로 보여주듯이 독자나 청중이 흥미를 느끼며 즐거운 읽을거리로 받아들이도록 전달, 전도하는 데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출처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http://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0416)

0
0

동문동정

\